서브상단이미지

정형외과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두는 허벅지 뼈의 끝 부분으로 공 모양이며 골반과 맞물려 고관절을 이루고 있습니다. 대퇴골두로 가는 혈액공급이 어떤 이유로 차단돼 뼈 조직이 죽는 질환을 무혈성 괴사라고 합니다. 전체 고관절 질환의 대다수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고관절 질병입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의 치료

  • 비수술치료

    괴사의 크기가 작고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약물치료를 진행 후 경과 관찰합니다.

  • 수술 치료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가 이미 생겼다면 최선의 치료방법은 수술입니다. 조기에 발견될 경우 대퇴골두에 구멍을 뚫어 혈액순환을 돕는 감압술 외에도
    뼈 이식이나 회전절골술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중심부 감압술
    드릴을 이용해 대퇴골두에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구멍을 뚫어 뼈의 압력을 줄이고, 새로운 혈관을 생성시켜 고관절에 영양을 공급시키는 방법입니다.
    대퇴골두의 붕괴나 관절염 진행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공 고관절수술
    손상 받은 연골 및 뼈를 인공 고관절로 대체합니다. 환자의 90~95%에서 통증 경감 및 기능이 회복돼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퇴행성 고관절염

고관절도 무릎 못지않게 체중 부하를 받는 관절로 퇴행성 변화가 나타납니다. 나이가 들면서 엉덩이와 사타구니가 아파 잘 걷지 못하는 경우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가 아니라면 대부분 퇴행성 고관절염입니다.

퇴행성 고관절염의 치료

  • 보존적 치료

    초기의 경우 소염진통제, 운동치료, 주사치료를 시행합니다. 보존적 치료의 효과는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한 통증을 줄여주고, 관절의 기능을
    유지하거나 변형을 막는데 있습니다.

  • 수술 치료

    수술은 고관절의 손상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초기엔 관절내시경으로 손상된 연골을 다듬는 방법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골반 절골술
    절골술은 골두나 비구의 위치를 바꾸어 체중 부하 면적을 넓히거나 비교적 건강한 관절 연골이 새로운 체중 부하면이 되도록 바꾸어 통증을 줄이고 변형을
    교정함과 동시에 퇴행성 변화의 진행을 막거나 늦출 수 있습니다.

    인공 고관절수술
    인공 고관절은 대퇴골 내에 기둥처럼 삽입하는 대퇴기둥(stem)과 골반(비구)에 삽입하는 비구컵(cup)이 있으며 대퇴기둥과 비구컵은 금속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대퇴 기둥과 비구컵 사이에 관절면을 만들게 되는데 세라믹-세라믹, 금속-플라스틱으로 관절면의 발전과 수술기법의 향상 등으로 긴 수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골절

고관절은 튼튼하고 안정적인 구조로 잘 부러지지 않지만 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지고 골다공증이 생기면 가벼운 충격에도 부러지기 쉽습니다. 고관절이 골절되면 극심한 통증과 함께 거동이 어려워져 연령에 관계없이 수술이 필요합니다.

고관절 골절의 치료

고관절이 골절되면 골절고정술을 먼저 고려합니다. 골절고정술은 부러진 뼈를 특수 금속으로 제작한 철심으로
이어주는 방법으로 뼈가 완전히 붙기까지는 시간이 걸리지만 완치 후에는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 대퇴 경부 골절

    대퇴골 목 부분이 부러지는 경우는 나사못 여러 개를 넣어 고정하거나 인공고관절 수술을 합니다.

  • 대퇴 전자간부 골절

    대퇴부 위쪽 돌출부 두 곳을 연결하는 라인 선상에서 여러 조각으로 깨지는 경우 금속정을 이용해 골절부를 고정합니다.

*수술 시 드물게 출혈, 감염, 혈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